전화 상담 노하우 입니다
1. 신규생 상담요령 - 수업 첫날 첫인사 간략히 드리고 10일 이내에 학습 상담 실시. 반드시 10일 이내에 다시 학습상담 드린다고 언급 할 것.
2. 기존생 상담요령 - 매월 1번을 원칙으로 하며 상담기간이 만 30일이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신규강사 시 - 첫 주에 담임인사를 간략히 드리고 2주후에 학습상담을 하도록 한다.
4. Level up, down 상담 시 - 충분히 아이의 능력과 성향, 성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하며 반드시 원장님과 level 의논 후 전화상담 하도록 한다. 특히, down인 경우 더욱 조심하여 접근하도록 한다.
5. 학습상담 시
+ 학생의 장점과 수업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한다.
+ 가정에서의 학습시간과 태도에 대해 학부모님께 문의한다.
+ 아이가 앞으로 향상시켜야 할 부분에 대해 설명한다.
+ 앞으로의 지도계획과 그로인한 긍정적 기대치를 평가해준다.
+ 가정에서 해야 할 일은 꼭 전달한다.
+ 아이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정리해준다.
6. 상담시 주의할 점
1) 너무 직설적인 화법은 피하도록 한다.
2) 학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한 후에 긍정적인 표현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명확히 설명한다. (현재,과거 비교하기, 같은 수준 학생과의 비교, 성취도향상 등을 예로 든다.)
3) 성적에 관계없이 무적정 잘한다고만 하는 애매한 상담은 피한다.
4) 처음부터 끝까지 단점만을 부각하는 상담은 피한다.
성적에 대한 부분만 통보하지 않는다. 상담은 말 그대로 아이의 학습에 대한 상담이므로 시험성적만 통보하는 식의 상담은 상담이 아니다.
5) 반드시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개선해 나가야하는 부분으로 정확히 전달하되 막연히‘잘하면 됩니다’가 아닌 정확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효과와 결과를 제시하도록 한다.
6) vision 제시 시, 앞으로의 교육방안, 입시전략, 경향 등을 정확히 숙지하여 전문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7) 항상 학부모에 대한 예의를 지키도록 하며, 혹, 학부모께서 무리한 부탁을 하실 때 타당하지 않을 시에는 우리학원의 방침과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전달하고, 만약 조정의 여지가 있을 시에는 원장님과 상의 후에 연락을 다시 드리겠다고 한다.
8) 항상 모든 상담은 교사의 권한과 능력 안에서 상담을 하고 책임 질수 없는 상담은 피한다.
9) 까다로운 학부모님인 경우, 한 달 에 1번이 아니라, 아이의 변화가 감지될 때, 먼저 상담이 필요 할 때도 있으니 적절한 상담이 필요하다.
10) 그 외에도 학원 생활 중 사고 발생 시 바로 학부모계 전달함으로써 미리 complaint에 대비한다.
7. 퇴원생 상담 시 - 퇴원생 발생 시 마지막 수업 날에 학부모님과 통화를 원칙으로 하며 그동안 맡겨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 여쭈어 보도록 하며, 해결방안이 있어 퇴원을 막을 수 있는 경우 원장님과 상의한다. 만약, 학원방안의 문제인 경우 수정 될 수 있도록 한다. - 되도록 퇴원은 좋은 감정으로 발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길....
* 카드처리 - 퇴원이 확정되면 상담 후에 상담카드 뒤편 밑 부분에 마지막 수업날짜, 담임, 단계, 퇴원사유를 간략히 작성하여 카운터에 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