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이후 풀어진 분위기를 집단 상담을통해 해결해보십시요
집단상담은 내담자 한명과 상담자 한명으로 이루어지는 개인상담과 달리 다수의 내담자와 한명 혹은 두 명 정도의 상담자가 참여하는 집단적인 상담접근이다. 개인상담과 달리 집단상담에서 교사는 전체적인 집단의 흐름을 인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을 터놓고 이야기하고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통해 개인상담에 비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같은 고민을 함께 안고 있다는 동질감과 더불어 목표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또 자신의 문제를 서로 내어 놓고 토의 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대안책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기도 하고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간접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다.
하지만 반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이 미흡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자기노출을 기피하는 학생 혹은 강한 감정을 주고받는 즉각적인 평가나 피드백이 오고가는 상황을 견뎌 낼 만큼 자아가 강하지 않다면 선생님의 주도권을 더욱 넓히는 것이 좋다.
1. 상담 장소와 분위기
집단상담에서도 상담환경은 중요하다. 비밀보장, 어느 정도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 대면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장소가 필요하다.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고 토론하는 분위기가 가능하도록 수업이 행해지는 교실에서 의자를 동그랗게 모아 진행하도록 한다.
2. 상담 집단의 크기
바람직한 집단의 크기는 참가자의 나이, 집단의 형태, 집단상담자의 경험 등의 요인에 달려 있다. 교사 1명 당 7~8명 인원이 너무 많으면 제한된 시간에 모든 집단원이 골고루 참여하기가 불가능하고 너무 적으며 참여하고 싶지 않거나 소극적인 집단원이 침묵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압박을 받게 된다.
3. 집단의 구성
집단상담자들은 집단의 동질성(연령, 관심사나 문제 등이 유사한 사람들)을 근거로 구성한다. 일반적으로 동질집단에서는 출석률이 좋고 보다 쉽게 공감이 이루어지고 상호간에 즉각적인 지지가 가능하며 집단 소속감의 발달이 쉽게 이루어진다.
4. 상담 기간
학생 유형과 교사의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진행하고 반 목적과 열성도 그리고 외적 조건에 따라 조정한다. 생산적 상담이 되기를 충분할 만큼의 시간이 필요하며 너무 길게 끌 필요는 없다.
상담기법
교사는 좀더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분위기 촉진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던질 질문지를 미리 작성해 둔다.
1. 자기소개 (누가 먼저 무엇을 말할 것인가)
2. 자기 패배적 행동의 결과 말하기
3. 발전적인 것과 더 개선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10년 후 나의 모습 (가상 미래 관한 것)
등 다양한 주제를 학급 분위기에 따라 활용한다.
집단상담의 효과
피드백이란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어떤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가에 대하여 상대에게 직접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들이 주는 솔직한 피드백을 통하여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으므로 스스로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교사는 한 학생의 문제와 진술을 집단내의 다른 학생들과 연관시켜 고려할 수 있게 되고 나아가 교사와 학생들간 소통의 자유와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상담 후 상담에 참여한 학생들이 분명한 소속감이 생기면서 집단에 대한 자부심과 결속력이 강해지며 전반적인 규칙을 알게 되고 집단 내에서의 언행에 대해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어려운 행동과 실행에 관하여 강력한 지지를 보낸다는 의사를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