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하락한다. 수익은 압박을 받고 있다. 예산은 축소되고 있다. 대량해고에 대한 소문이 나돈다. 당신의 회사가 문제에 빠져 있다! 당신은 일자리를 걱정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유능한 리더가 될 수 있는가?
첫째, 당신만이 그런 것이 아니란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많은 회사와 리더들이 이처럼 스트레스가 넘치는 시대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그런 경험을 확실하게 얻어라.
둘째, 평온한 바다는 결코 훌륭한 선원을 만들지 못한다. 어려운 시대는 리더의 진정한 용기를 시험한다. 이런 험한 바다를, 언젠가는 밀려올 지 모르는 환경에 대비하는, 당신의 리더십 기술을 확대하는 기회로 삼아라. 다음은 이렇게 하기 위한 몇 가지 지침이다.
1. 2개의 모자를 쓴다
이제 그 어느 때보다 2개의 모자를 쓸 필요가 있다. 그것은 당신의 비즈니스 리더 모자와 개인적 모자다. 이것은 당신 자신과 개인의 문제를 리더로서의 역할과 분리해 줄 수 있다. 분명히 당신을 개인적으로 화나게 만드는 행동, 사건, 환경이 있을 것이다. 이것들을 사적으로 다루는 일을 훈련해라.
당신의 사적 고민을 공적으로 표현하면, 그것은 당신 개인의 문제를 당신 조직 전체에 뿌리는 일이 될 것이다. 리더로서 당신의 역할은 힘든 조건들이 부여되는 상황 속에서도, 가능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운, 생산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2. 모습을 자주 보인다
이런 환경에서 기밀성을 유지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소문은 들불처럼 일어날 것이다. 당신의 모든 행동, 단어, 표정이 누군가에게 어떤 의미를 주게 된다. 그리고 그 번역은 때때로 왜곡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시기에 당신이 조직 전체에 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외부적으로 평온을 유지하고 자주 통신해라. 복도를 걸어다니고, 사람들의 사무실을 찾아가 얘기하고, 구내식당에서 점심을 함께 해라. 자주 반복되는 질문들(FAQ)에 대응하기 위해서 ‘핫라인(hotline)’ 사용을 검토해라.
3. 사실을 고수해라
당신의 사람들을 다룰 때 가능한 정직해라. 비즈니스 상황을 숨기려 하지 마라. 그 상황을 솔직하게 말해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에 대해 알려줘라. 직원들은 그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 상황들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정보를 필요로 한다. 사실을 알지 못하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실제 상황보다 더 나쁜 시나리오들을 상상하게 될 것이다. 그리소 그것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수 있다.
4. 해고하는 법을 배운다
삭감, 다운사이징, 라이트사이징, 재구축. 많은 단어들이 해고의 아픔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요즘엔 당신 조직의 규모를 줄이는 계획을 실제로 해야 하는 상황을 거의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당신이 해야 할 행동 가운데 가장 어려운 것일지 모른다. 당신이 그것을 수행하는 방법은 조직을 떠나야만 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남아있는 사람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내 경험을 요약한 다음의 교훈들이 도움이 될 지 모르겠다.
■ 가능한 세심하게 해고 시점을 고른다. 금요일과 휴일은 피해라. 내가 일했던 한 회사는 해고에 따른 분석과 조직적 세부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수개월을 보낸 후 12월의 크리스마스 휴가가 시작되기 바로 전에 그 사실을 발표했는데, 그것도 3년이나 계속 그랬다. 이건 엄청난 실수다. 해고된 사람도 망연자실했지만, 그에 따라 남은 직원들의 충성심과 생산성에도 훨씬 큰 타격이 있었다.
■ 기술을 최고의 기준으로 삼아라. 가능한 많은 핵심 기술을 가진 인력을 유지한다. 인력이 줄어들면, 남아있는 사람은 모두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어야만 한다. 당신의 친구를 보호하려 할 경우, 업무는 제대로 수행되지 못할 것이다.
■ 유연해라. 가능한 자주 직원 개인의 요구사항을 경청한다. 어떤 사업을 접어야만 했을 때, 나는 남은 계약들을 완수할 때까지 몇몇 핵심 인력들을 붙잡아 둬야만 했다. 이때 우리는 각 직원의 개인적 요구를 충족하는 개별적 보상 패키지를 협상할 수 있었다. 그들은 모두 끝까지 남았으며, 계약이 끝난 후 우리는 좋은 감정으로 이별을 했다. 송별회에서,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그 공로의 표시로 자주색 리본을 수여했다. 때때로 과장된 감정도 좋다!
5.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보상한다
석유 업계에는 이런 말이 있다. “상황이 좋으면, 모든 사람의 표정도 좋다. 상황이 나쁘면, 그들의 표정도 그렇다.” 이것은 힘든 시기를 맞이한 회사들의 직원 사기를 잘 표현한 말일 것이다. 사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라. 남은 사람들은 재해의 생존자들과 같은 기분을 느낄 것이다. 그들은 떠나간 동료들의 업무까지 해야 함으로 과로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확실하게 통신해야만 한다. 직원들과 함께 과도하다고 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보내라. 그들의 아이디어를 경청하고 반응해라. 가능한 많이 보상해라. 그리고 그들의 노고를 당신이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비-금전적 보상책들을 찾아라.
6. 본질적인 것에 초점을 맞춘다
몇 가지 수행할 수 있는 목표들을 중심으로 조직을 규합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 조직의 현 당면 임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가능한 최고로 일을 해낸다. 이곳은 당신의 회사다. 회사의 생존은 당신의 노력에 달려있다.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창조적인 자세를 가져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경과 기술의 사용(IT 부서의 전문분야)은 이제 치명적인 요소다. 따라서 CIO로서 당신은 회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진짜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7. 당신 자신을 잊지 않는다
잔잔하면서도 긍정적인 미래를 그리게 되면, 그것은 언젠가는 진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당신 자신을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잘 돌봐라. 업무에서 그리고 업무 밖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CIO란 심신을 소진시키는 직위다. 또 당신의 일자리가 위험에 빠져있는 것인 지도 모른다. 따라서 체류/퇴직 시나리오를 요모조모 생각해 봐라. 체류할 경우, 이 시기를 당신의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기간으로 사용해라.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시도해 보며, 새로운 관계를 구축해라.
8. 중대한 실수는 피한다
뉴스가 아무리 나쁜 것일지라도, 그 뉴스를 들은 후의 어떤 행동들은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 당황하지 않는다. 당황했을 경우, 그것을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해라.
■ 침착해라. 논리와 사실이 아니라 감정을 토대로 결정을 내리는 일은 피해라.
■ 먼저 말해라. 당신이 할 수 있다면, 직원들이 외부 정보원으로부터 그 뉴스를 먼저 듣도록 하지 마라.
■ 비통해 하지 마라. 삶이란 때때로 우리가 그렇기 되기를 바라는 것보다 더 힘들다. 비통은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뿐이다.
■ 둔감해라. 분노는 리더로서 당신의 역할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것을 개인적으로 다루지 마라.
■ 범죄자란 기분이 드는가? 당신은 이곳에서 범죄의 하수인으로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 자신을 범죄의 함정에 빠뜨리지 마라.
■ 그것을 사무실에 두고 떠나라. 그 날의 스트레스를 가족의 삶으로 가져가지 마라.
그리고 마지막 조언: 변화는, 심지어 부정적인 변화도, 기회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자원과 유능한 인력의 부족은 새로운 역할, 새로운 책임, 더 큰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준다. 그것을 잘 활용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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