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경영  : (이렇게는 하지 말자)
- 학부모는  성적  향상만을  원할 뿐이다  

- 학습  분위기를   인위적으로  연출   간혹  학습  열의없는  학생 강제 퇴원

- 경쟁적인  학습 분위기 형성   조금만  게을리하여도  뒤진다는  압박감  부여


학원에  맞게  도입하자 


- 성적 우수자  선별하여  반편성 : 경력많은  강사 채용 
-
집중적이고 체계적 강의  강의 과목을 영어, 수학으로 국한, 학습 내용에 충실을 기한다.
- 단과  학원  체제 도입 


-정원제를  고집하지 않는다  
 
-성적에대한 리콜 실시 : 문제생기면  환불조치 

-
성적 향상의 이정표 수립  1년 이상 수강하도록 상담


-강사를  자신의  분신처럼  교육시키고  친구처럼  생각

- 수강료  인상시에는  일괄적 인상을 원칙으로하더라도  개인에따라  융통성 발휘


 -
확고한 경영관을 가지고 운영

 -
기준에 어긋나는 경우 가차없이 원칙대로 처리  원생 전체가 어느 정도 정신무장 됨

-
성적 향상을 기대하지 못하는 학원은 철저히 외면 당할 수빆에 없다.
-
지금 문제 원생 1명을 포기함으로써 학원의 장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


- 3회 이상 지적을 받으면 퇴소시키는 내규 조항을 입학 때부터 주지시킨다
학원 분위기가 지나치게 경직될 수도 있다. 그러나 학원의 권위는 올라간다.

- 학원 내규를 두어 지켜지지 않을 때는 곧장 퇴소 - 퇴소한 원생은 재입학 불허
- 1, 2
차 경고 후에도 시정이 안되면 퇴소를 상정해 놓고 학부모와 함께 상담


 -
퇴소 예정자 사전 파악 : 원생 대상 설문 작성, 학부모 대상 가정통신 활용

 -
퇴소 원인 파악 : 원생 대부분은 자의보다는 타의에 의해 수강한다. 공부라는 쓴약을 억지로 먹고 있는 자신을 학원이 달래 주기를 바라며 대부분 자신이 소외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
-
원생을 따로 불러 개인면담  선생님께 애정을 느낄수록 성적도 향상.


실속 있는 학원 : 차 운행 안 함. 학원 규모 적음. 강사 채용 최소화.
             
학원 운영에 비중을 두고 꼼꼼히 다져가는 타입. 외형보다 내용에 충실.

활성화된 학원 : 오래된 전통, 최적의 위치, 여건에 맞는 학원 프로그램 운영, 원장의 좋은 평판
               
학원의 분위기를 서서히 인수자의 의도대로 전환
               
학원시설 : 2~3년 지나면 보수 필요


공부란해야지  하는 의무감 보다는 당연한 일로 여겨져야 한다.
성적향상을 위해서는 긴장과 집중이 꼭 필요한 요소

성적 우수 학생은 공부가 취미라고 할 정도인데 대부분은 거의 의무감으로 공부하는 상황
성적 좋은 원생은 마라톤 식의 공부, 보통 또는 하위권은 단거리 선수처럼 공부
공부는 집중력의 차이 (강의를 얼마나 열심히 오래 듣느냐건강과 관계가 크다


중상위권 이상 : 정상권 도약이 가능하므로 예절, 체력단련, 여가생활, 여행 등을 병행
정상권 성적 유지 : 싫어하는 과목이 없어야 한다.


학원 운영자 : 강사 관리  원생관리 여부, 출퇴근 시간, 강의내용, 현재의 생각
            
원생 관리  수강접수, 출결, 성적, 수강료, 강의시간표, 진도 과정 등
            
시험 관련 - 출제, 채점, 시험감독, 통계


  
강의내용 점검, 문제아 상담, 청소 상태 점검, 강사 소집 회의 강사 이동, 급료인상 여부,
    
원생과 학부모 불만 해결, 강사 반 배치, 교육청 감사 준비, 원생확보, 학부모 상담


학원 운영의 문제점 파악설문지 작성
-
설문지  강의시간, 강의내용, 강사 및 반 배치, 성적향상 정도, 학원 분위기, 괴롭히는 친구

학원 활성화 : 강사와 같이 토,일 반납하고 홍보 와 보충 수업실시
            
지금보다 최소한 3배 이상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와 의욕
            
정상권 학원의 장단점 수집 및 벤치 마킹
            
시대의 흐름을 읽고 가능한 한 변화하려고 노력
            
주말반 개설  평일에 시간이 없어 수강 못하는 반, 1주일 학교수업 총정리 반


            
경쟁학원 보다 앞설 수 있는 방법은 ? : 자습실 활용
            
성적 향상의 기본조건 : 성적별 반편성, 좋은 강사, 우수한 두뇌 집단


원생 확보 : 광고지 배포, 인맥 통한 홍보, 성적의 차별화
 -
효과 있는 광고 : 광고 내용의 차별화, 광고 시기, 광고 용지의 크기
 -
산만하고 공부에 열의가 없거나 학습태도가 불량한 원생은 강제 퇴소 : 학습 분위기 연출
 -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강의
 -
우수한 원생 : 장학금 특혜


확실한 성적 체크 : 학원 및 학교 시험지 면밀히 분석, 학교의 출제 성향을 정확히 판단,
-
급소식 강의 - 개인별 파일 및 개별 시험지직접 풀이 과정을 확인
,
               
습관적으로 틀리는 문제 정복, 개개인에게 필요한 문제 선별 지도

-
파일  입학원서, 시험지, 생활태도, 출결사항, 성격, 수강료 상태, 취약 과목, 부진한 부분


분기별 수강료 선납 : 학습량 및 과제물 미비 시 철저한 보충학습
  -
상위권 그룹 : 실수 방지 위한 정신교육과 어려운 문제 위주의 학습
  -
중위권 그룹 ; 이해력은 뒤지지 않으나 노력 부족  단기간 성적 향상 기대
  -
하위권 그룹 : 강제 학습으로 반항을 포기하는 시점부터는 성적 향상
  -
열등반 원생 : 다단계 교재로 흥미 유발

 

강사관리 :
-
학원 내규 사항 ( 벌점 제도, 보너스, 임금, 출근, 결재사항, 회원관리, 반 편성 등
)
-
조기 출근토록 하여 매일 강의 시  사용하는 문제 출제

-
학생 개개인의 취약한 문제 1주일 분 미리 결재
-
경영자가 원생의 학업 진전사항과 문제점을 학부모와 수시로 의논하는 등 유대관계를 유지
-
강의 외의 성적관리 및 원생관리 일체를 경영자가 챙김
-
전임강사와 보조강사 확보
-
보조강사는 산만한 원생 찾아내어 퇴소자 명단 작성, 성적 통계, 테스트지 만들기 등
-
강사 결강 시 간접 학습 : 시험시간으로 대체, 영어단어 외우는 법, 수학 공식의 빠른 이해
-
대리 강의 시에는 가능하면 시험 실시, 보충수업 때 문제풀이나 진도 이어 간다



-
일류강사는 사랑과 노력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학생 한 명 한 명에 대한 애정 학생들과의 유대, 수업 준비 태도, 말주변(재치와 순발력), 사랑이 제일이다. 애정이 있으면 관심이 갖게 되고 관심을 갖다보면 학생의 부족한 점을 알게 되고 부족한 점을 채워주다 보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


- 강사는 학습 프로그램, 뚜렷한 목표, 후일을 대비한 비젼을 가져야 한다.
-
가능한 한 능력제를 택하여 자발성 유도

-
학급 증설 계획은 사전에 강사들과 의논  추가 급료 지불 경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
-
외형적인 장점에 대해 칭찬 (, 미소, 외모, 성격, 신체 특정 부위, 강의내용, 원생 반응 등)
-
표정이 어둡거나 지쳐 보이면 소형 화장품 세트, 악세서리, 속내의, 스타킹 등을 선물


-
강사들의 장점을 찾으려 노력
-
동료와의 불화 시 화해를 종용하여 보고 그래도 안 되면 결단을 내려야 한다.
-
매사를 부정적으로 보거나 조직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경우 과감히 결정을 내린다
.
-
원생과의 불화는 개별 원생 / 대다수 원생과의 문제인지를 빨리 파악하여 결단을 내려야 한다.


수강생 관리를 위한 강사와의 협조 체제 :
-
매주 전체 회의 시간에 담당 강사가 현재 분위기 및 개선사항 발표

-
결석생에 대하여는 담당강사가 통화하여 결석사유를 기입하여 결재
- 2
회 이상 결석 시에는 원인과 대책을 경영진가 함께 논의
-
중등반은 매월 2회 개별 상담 및 설문 조사 (매주 토요일 시험 후)
-
강사 책임 : 성적 향상, 과제물 부여 및 확인, 문제 원생 보고, 강의실에서의 제반사항

-
전 직원 수칙 : 출근시간 엄수, 지시사항 이행, 규정된 결재 사항 시행
-
강사가 당당하여 원생들이 강사를 두려워하면서도 존경할 때 학습효과가 극대화 된다.

 


학부모 상담 :
-
확고한 학원 운영관과 목표를 제시

 -
상담실에 책자 비치  : 자녀 지도법, 학습지도법, 진로 지도 등
-
학습 방법과 자녀 심리, 학부모 심리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책을 20여권 읽고 소화한다.
-
확실한 자료나 학습진도표, 실행결과 등 구체적인 사항을 바탕으로 상담

-
강의는 어떤 식으로 진행하며 어떻게 점검하는지, 테스트의 목적은 무엇인지 설명
-
기초 부분 보강은 어떻게 하는지, 그래서 시간이 얼마나 걸려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
학부모가 스스로 고개를 숙이며 자신을 반성할 수 있도록 해야 성공적인 상담
-
시기의 중요성을 주지, 수강기간을 장기간 확보, 세상에 둘도 없는 귀한 자식임을 알게 한다
-
자녀의 당장의 고통이 안타까워도 미래를 위해 얼마나 냉정할 수 있느냐이다.
-
간섭을 해야 될 경우에는 확실히 하며, 서서 지켜보아야 할 시기에는 불안하고 위험하고

 
안타깝더라도 지켜보는 인내가 필요
-
인성이 바르고 성격이 밝다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으며, 공부 역시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가능성을 인식하게 한다
.
 -
학부모는 환자를 병원에 보내는 마음으로 자녀를 학원에 보낸다
.
-
성적 테스트, 가정학습 방법, 학습태도 등을 통해 원생의 능력을 정확히 측정하여

  
반 배치를 하고 정신이 해이해져 잇는 경우 적절한 정신교육을 병행하는 것은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과 거의 동일
-
원생에 대하여 알아야 하며, 관련 자료를 확보하려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
학부모와의 끈끈한 유대는 가정통신을 활용  항상 대화의 창구를 열고 있어야 한다

-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
성적우수 원생의 퇴소예정 : 자녀보다 우수한 학생은 많다. 공부는 마라톤이다
.
  
현재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만과 방심은 침몰을 의미한다
.
-
거만한 학부모 경우 : 자녀의 성적이 학부모에 의해 결정되는 일이 많다. 학부모가 가정에서 자녀의 학습 분위기를 얼마나 저해하는지를 알아보는 내용의 설문지를 작성하게 한다
.
- TV
는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인 인내심과 창의성의 싹을 짓밟아 버린다
.
-
훌륭한 혈통이란 따로 없다. 그러나 훌륭한 교육은 있다. 교육이 가문을 만든다
.
-
학원에 대한 학부모의 믿음, 원생의 적극성, 강사들의 열정이 합하여질 때 쉽게 목표달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