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전 수학학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께서 어떻게 하면 운영하시는 지역에서 좋은 학원 이미지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 문의가 있었습니다. 어떻게 상담을 해 드렸는지 결과는 어떠했는지 간단히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당시 수학원장님께서는 수학문제집을 선택해서 하나하나 원리설명해 주시고 문제를 성심성의껏 다 풀어 주셨다고 말씀하시면서 좀처럼 아이들 실력이 원장님께서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말씀을 하시더군요.

 

학생들에게 고기를 낚아서 주는 방법은 가르치는 선생님이 당연히 힘들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엔 잘 이해할 지 모르나 실제 시험에 있어서는 학생스스로가 고기를 낚기를 기대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고기를 낚는 법을 알려 주는것이 공부하는 법을 알려 주는 것이고 한 과목에서 성공을 거두면 학생스스로 다른 과목도 같은 방식으로 공부를 해 나아가기 때문에 학생에게 뿐만아니라 학원 입소문 나는 것 또한 당연한 사실이랍니다.

 

당시 상담해 드렸던 내용은 수학 기본 원리를 설명해 주고 예문만 풀어주고 모든 문제는 학생 스스로 풀어오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답안지는 학습교재 주면서 마칠때까지 선생님이 보관하셔야 합니다. 과제물 분량은 처음 과제물을 주고 수업시간에 틀린것이 많은 학생에게 조금 줄여서 적게 틀리는 학생에게는 좀 많이 나가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학원에서 주어진 학습시간에 틀린 문제만을 선생님께서 학생이 풀어온 문제가 왜 틀렸는지 찾아주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줘 가면서 하면 학생은 짧은 시간에 학생들의 실력이 빠르게 향상되어가고 있는 것을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확인할 수 있답니다. 실력이 향상될 수 밖에 없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를 풀어오고 채점을 했을때 대부분 학생들이 같은 유형의 문제들만 틀리는 것을보인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단원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 못하고 있는지 무엇이 학생에게 취약한 파트인지를 쉽게 파아해서 보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기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선생님 입장에서도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있답니다. 과제물에대한 절처한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되구요. 반드시 학생 학부모 뿐만아니라 학원에도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방법이기에 상담후 등록 시킬 때 학부모가 있는 상황에서 학생에게 과제물에 대한 내용을 주지 시켜주면서 주어진 과제물에 충실히 할 것을 약속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학생의 대답이 긍정이 아니라면 부모가 등록을 원할 지라도 과감히 등록시키지 않는 결단도 있다면 비록 등록은 안시킬 지라도 그 학부모가 원장님들의 학원을 나가서 입소문내면서 다닌다는 사실또한 기억한다면 결코 손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암튼 이렇게 변화를 주고 1년을 시도한 결과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1년후 상담받으신 원장님께서 전화주셔서 점심 대접하겠다고 방문해 달라고 해서 가서 점심먹으며 말씀해 주시는데 그 지역에서는 수학원장님 학원이 제일 입소문이 잘 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하셨답니다. 주변 동종 학원에서 가격을 내리고 낮게 해도 다니다가 옮겨오는 학생들도 많고 오히려 기존 보다 가격을 더 올려받아도 자기네 수학학원으로 입소문듣고 오는 학부모님이 많아 졌다고 자랑스럽게 말씀을 하셨답니다.

 

실제로 저희 학원은 수학학원은 아니지만 한학년 450명 정도 되는 학교에서 250등정도 하는 학생이 중학교 1학년때 이런 방식으로 학습지도 했고 학생스스로 방법을 터득해 열심히 다른 과목도 그렇게 공부해 나가더니 중2때는 전교 30등안에 들었으며 이번 중간고사에서는 전교 10등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답니다. 결과는 나와 봐야 하는데 잘 보았다고 얘기는 하더군요.

이 학생외에도 많은 학생들이 이런식으로 공부하고 있어 좋은 결과를 본인 스스로 확인해 가면서 공부해 나아가고 있기에 이지역에 입소문난 좋은 학원으로 통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