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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무슨 일을 합니까?"라는 질문에, 경영자들은 십중팔구 "나의 직무는 계획하고(Plan), 조직하고(Organize), 조정하고(Coordinate), 통제하는(Control) 것입니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실제 하는 일을 주의깊게 살펴보자. 그러면 그들이 하는 일이 위의 대답과는 동떨어져 있다는 점에 놀라게 될 것이다.

우리(직원뿐만 아니라 심지어 가족을 포함해서 경영자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가 경영자에게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또한 경영자 본인에게) 필요한 첫 단계는 경영자의 업무가 진정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경영자의 업무를 대인 관련 업무, 정보 관련 업무, 의사결정 업무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에서 경영자는 조직의 책임자 혹은 조직 내 하부조직의 책임자이다. 따라서 최고경영자 뿐만 아니라 부사장, 현장책임자, 운동부의 감독, 대통령 까지도 해당된다(출처 : 리더십 17P~64P 요약, 발췌)


경영자의 업무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과 실체


일반적인 생각 1 : 경영자는 심사숙고하며,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실체 : 많은 연구 결과는 ‘경영자들이 숨돌릴 틈도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우 행동지향적이고, 심사숙고하는 행위를 좋아하지 않으며, 그들의 활동은 간결/다양/불연속이라는 단어로 특징지워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기존 통념이야 어쨌든 경영 업무는 숙고하는 기획가를 만들어 내지는 않는다. 경영자는 자극에 대해서 반응할 뿐이며, 업무를 통하여 추후 행동보다는 당장의 문제에 대응하는 데 익숙해진다.


일반적인 생각 2 : 성공적인 경영자는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

실체 : 경영자의 업무는 의식/행사 참여, 협상 수행, 외부 정보 확보 및 그것의 내부 공급 등 모든 일상적인 업무를 포함한다.


일반적인 생각 3 : 경영자는 총괄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는데, 이 정보는 공식적인 경영정보 시스템을 통해서 가장 잘 얻을 수 있다.

실체 : 경영자는 문서보다 구두 보고나 전화, 미팅을 더 선호한다.


일반적인 생각 4 : 경영은 과학이며 전문직이다. 설령 지금 현재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빠른 속도로 그렇게 되어 가고 있다.

실체 : 경영자의 프로그램(스케줄 관리, 정보처리, 의사결정 등)은 체계적으로 명시되지 않고 그들의 머리 속에 깊이 감춰져 있다(일반인들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식견이나 직관 같은 단어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경영 한 마디!!!


경영자의 업무만큼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없다. 왜냐하면,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따라 구성원의 능력과 자원이 낭비될 수도 있고, 반대로 구성원들이 혜택을 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Henry Mintzberg


경영자의 10가지 역할


대인 업무

1.조직의 얼굴 역할

경영자는 조직의 수장(首長-우두머리)으로서 의전상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사장은 방문한 고관을 만나고, 현장책임자는 직원의 결혼식에 참석하며, 영업관리자는 중요한 고객과 점심을 먹는다. 이 역할은 경영자의 업무 중 다소 일상적인 일이며, 그다지 깊이있는 커뮤니케이션이나 중요한 의사결정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역할은 조직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무시해서는 안 된다.

2.리더 역할

경영자의 영향력은 여기에서 가장 분명히 드러난다. 공식적 권한은 경영자에게 커다란 권위를 부여하고 리더십은 그 권위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3.접촉 역할

경영자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광범위하게 사람들을 만난다. 즉, 그들은 부하 직원에서부터 고객, 공급자, 동료, 동종 업종의 경영자, 공무원, 사외이사, 제휴관계가 없는 개별 사업가에 이르기 까지 사람들을 매우 폭넓게 만나고 있다.

정보 업무

1.정보수집자 역할

경영자는 끊임없이 주변 환경에서 정보를 수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직원과 외부 접촉인에게 질문도 하게 되고, 필요하지 않은 정보도 수집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의 많은 부분은 네트워크화된 접촉 때문에 가능하다. 얻어진 정보의 대부분은 종종 가십, 소문, 추측과 같은 구두의 형태임을 주목해야 한다.

2.정보보급자 역할

경영자는 직원이 수집하기 어려운 중요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직원간 정보공유가 어려울 때는 다른 직원에게도 정보를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3.대변인 역할

경영자는 조직의 내부 정보를 조직 외부 사람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설하는 것, 현장책임자가 공급자에게 물품수정을 제안하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더불어 모든 경영자는 대변인으로서 사업 단위를 관리하는 영향력 있는 구성원들에게 내부 정보를 알리고 이를 만족시켜야 한다.

의사결정 업무

1.기업가 역할

경영자는 조직을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시키며, 발전시키고자 한다. 경영자는 기업가(Entrepreneur)로서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며, 일단 훌륭한 아이디어가 생기면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하고, 이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감독하거나 그것이 여의치 않을 때는 최종 승인을 미리 기정사실화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위임한다.

최고경영자가 이러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2가지 흥미로운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는 프로젝트가 한 번의 의사결정이나 동시다발적인 여러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일련의 소규모 의사결정들과 행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최고졍영자는 프로젝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나감으로써 점진적으로 복잡한 이슈를 이해하려고 하는 것 같다.

두번째, 최고경영자는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한다는 것이다. 최고경영자가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다루는 것은 서커스의 저글링 묘기(공이나 나이프 등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여러 개를 순차적으로 위로 던지며 받는 묘기)에 비유될 수 있다. 즉, 최고경영자는 때때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존의 작업 속으로 밀어넣고 과거에 실행했던 프로젝트는 마무리 짓지 않은 채 버리곤 한다.

2.동요처리자 역할

동요처리자 역할은 변화에 대처하는 사람으로 경영자를 파악하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변화는 경영자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인데 파업, 주고객의 파산, 파트너의 계약위반 등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회사 입장에서는 위기이기 때문에 경영자는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야만 한다.

3.자원배분자 역할

경영자에게는 누구에게 어떤 일을 맡길지에 관한 의사결정의 책임이 있다. 또한 경영자는 자원을 배분했기 때문에 그것을 할당받은 하부 조직의 의사결정을 승인하는 권한을 갖게 된다.

4.협상가 역할

경영자는 협상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보낸다. 예를 들어, 축구팀의 구단주는 팀내 수퍼스타와 계약협상을 하고, 기업 경영자는 노사관련 협상을 하며, 현장책임자는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공장노동자와 협의한다. 이러한 협상은 경영자 업무에 있어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오로지 경영자만이 조직의 자원을 소비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고, 중요한 협상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스카이벤처 / http://www.skyventu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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