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들

 

 

이제 막 학원을 창업한 학원장들도 현재 학원을 운영 중인 학원장들도 나름대로 고민이 있다. 끙끙 앓기만 할 뿐 어디에 물어야 할지, 어디에 도움을 요청할지 막막하기만 할 때가 종종 있다. 그래서 학원장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모아서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Q 강사로 급여를 받다가 학원을 창업해 운영자가 되는 경우, 창업 초기 수입의 감소로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게 학원 창업을 추진하면서 광고도 제대로 하지 못했고, 매달 들어가는 월세비나 운영경비도 만만치 않아요. 이대로 손해를 감수하고 학원을 운영해야 하는지, 다른 학원장들도 이런 경험을 거쳤는지 궁금합니다.

 

A 학원을 개원하게 되면 일정기간 적자를 보면서 운영해야 하는 기간은 당연히 발생합니다. 흔히들 손익분기점 (BEP) 도달기간을 얼마나 단축할 수 있는가에 따라서 학원 개원초기 성패가 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손익분기점을 단축하기 위해선 첫째, 개원 전 홍보와 판촉 전략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충분히 실시해 나가야 합니다. 둘째,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학원사업전략을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학원 개원 전 충분한 사업계획 및 전략수립 여부에 따라서 학원초기 성패가 좌우됨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자체 브랜드나 학원프랜차이즈 중 어떤 형식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A 개인학원 창업과 가맹계약을 통한 학원창업 중 어떤 것이 더 좋고 나쁘다는 정답은 없습니다. 학원장 학원운영 노하우 여부, 학원 창업아이템, 자체적인 학습시스템 및 컨텐츠 보유여부 등 학원을 구성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모두 보유하거나, 보유할 수 있다면 부득이 가맹계약을 통한 학원 창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공동마케팅, 지속적인 교육 및 관리, 차별화된 컨텐츠 확보, 각종 교육 정보 등을 개인이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Q 가장 이상적인 학원 개원 시기는 언제인지?

 

A 학원 창업 시기는 학원아이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학원 학사일정에 따라서 개원을 준비해야 하는데, 보통 개원 전 2달 전부터 입지선정, 임대차계약, 개원 전 홍보, 사업계획 수립 등을 통해 개원을 준비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 고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종합학원이라 하면 겨울방학 전, 3월 신학기, 여름방학 전, 9월 신학기 등이 개원 시기이나, 겨울방학 전에 개원해 겨울방학 동안 학생지도를 통한 학원 우수성을 지역시장에 검증받고, 3월 신학기 때 2차 성장을 계획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Q 학원설립 및 운영등록 시 절차와 필요한 서류는?

 

A 학원인허가 및 신청 업무절차는 인테리어가 마무리 될 정도에 학원인허가와 관련된 신청서를 해당 교육청에 신청하면 평균 1주일 이내에 학원 인허가가 완료됩니다. 학원인허가를 신청하면 관할소방서 직원이 학원을 방문해 조사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담당소방관과 사전 상담을 통해 학원인테리어 기준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여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면 소방점검은 해결됩니다. 학원인허가증이 완료되면 관할 세무서에 신청해 사업자 등록증을 교부 받습니다.

 

 

Q 신규강사를 보충할 때 면접 보는 항목은 어떤 것들인가요?

 

A 첫째, 서류전형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통해 최종학교, 전공과목, 강사경력 등을 파악하고 둘째, 면접을 통해 강사 성향, 가치관, 향후 근무기간, 기타 참고해야 할 사항 등을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 시범강의를 통해 강의 전달력, 화법, 판서법 등의 강의와 관련된 능력을 평가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학원장 혼자 판단할 것이 아니라 시범강의 시에는 사전 주제를 주고 준비해 발표하면서 학원 강사들과 함께 평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력은 현재 강사들이 장단점을 잘 파악하므로 함께 참여하게 함으로써 기존 강사들의 학원주인의식 및 참여율도 끌어올리고 강사들이 선택한 강사임을 인식시켜 강사들 간의 화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Q 학원에서 발송하는 가정통신의 매뉴얼을 만들고자합니다. 효과적인 방법과 성공한 학원들은 이 부분을 어떻게 진행 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A 학원이 학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떠한 내용으로 할 것인가는 학원종류, 특징, 학습목표 등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교육정책, 입시정보, 진학진로정보, 학습법 정보 등을 기본으로 하고 학원 학사일정, 새로운 프로그램 소개 등을 넣어 구성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학원학습 결과 성적향상율, 학생 학원 태도, 학습목표 대비 성과도, 학습유형, 각종 테스트 결과 등 학습결과와 관련된 부분을 넣어 구성해 가정통신문과 성적표를 통합하여 전달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임을 인식하고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관심 있는 정보들로 연재해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학생모집을 위한 특별한 마케팅 방법이 있다면? 또 개원 후 학원홍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우선 학원의 어떤 장점을 경쟁력 요소로 내세워 홍보할 것인가란 문제와 어떤 광고, 홍보 매체를 활용해 마케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학원의 어떠한 장점을 경쟁력 요소로 홍보할 것인가는 학원 운영, 학습, 마케팅적인 측면 중에 가장 경쟁력 있는 부분을 나타내줘야 합니다. 즉 타 학원과 차별화된 요소를 통해 우수성이 드러나야 합니다. 학부모설명회를 다양한 이벤트 행사로 진행하는 학원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박람회나 퀴즈대회를 통한 신규원생 모집사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별한 마케팅 방법을 찾는다면 다른 학원이 진행했던 방법을 찾을 것이 아니라, 학원스스로 지역시장에 적합한 창의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경쟁력 있는 마케팅 방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원 이후 학원 홍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은 홍보내용, 매체, 시기, 지역 등을 잘 고려해 전략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영어학원의 경우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인 원어민 강사를 포함한 영어강사 구인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원어민 강사 전문구인 업체를 통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일부 영세한 업체를 이용할 경우 사회문제로 대두됐던 무자격강사, 마약강사, 음주강사 등 문제의 소지가 있으므로 신뢰할만한 업체를 통한 원어민 강사수급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원어민 없이도 영어수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영어솔루션(청취닷컴 등), 다양한 교재 및 교구재가 유통되고 있으므로 원어민 강사수급의 어려움을 예상한다면, 영어 학습시스템 자체에서 원어민 강사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대처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Q 성공적인 원생 관리 요령 및 퇴원방지 시스템이 있다면?

 

A 고객(학생 및 학부모)관리를 체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학원 고객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별 상담카드를 작성해 주기적으로 학생과의 밀접한 상담을 실시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학원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학생의 성적 이외에도 학원생활, 학습동기부여, 목표설정, 친구관계 등 학생과 관련한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멘토해 줄 수 있는 상담방법들이 점차 학원가에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학부모와의 주기적인 간담회 및 설명회도 실시해야 하는데, 최근 들어서는 점차 고급화, 전문화, 대형화되는 추세입니다. 체계적인 진단과 상담을 통한 학원의 경쟁력 확보가 성공적인 원생관리 방법이며, 최고의 퇴원방지 시스템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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