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성공과 실패의 습관은 존재하는가?
※ 오늘은 [석세스칼럼] → [21세기 성공방정식 - 김태흥 칼럼]의 글입니다.

우리가 매 순간 내리는 결정은 의식적이라기보다는 무의식적이다. 음식을 먹을 때도 손으로 떠서 입으로 가져가 씹지만 사실 손과 입은 뇌에 입력된 정보에 의해 기계적으로 움직이고 있을 뿐이다. 음식을 먹는 단순한 행위 하나도 우리의 결정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신이 판단하고 결정을 내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도 모르게 무의식에 입력된 수많은 바코드가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그 바코드는 우리의 삶을 옴짝 달짝할 수 없이 쥐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습관이라고 한다.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은 우리가 기억할 수조차 없는 아주 어릴 때부터이다. 그래서 전 생애에 걸쳐 형성되면서 점점 더 견고하게 굳어지게 된다. 연륜과 경험이 많을수록 습관은 강하게 인성에 자리하게 된다. 그래서 변할 수 있는 유연성도 그만큼 적다.

필자가 교육현장에서 만나는 교육생들은 이러한 습관의 힘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이런 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받았으면 좋겠어요." 라는 말을 하곤한다.

습관의 힘은 "우리는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할까 ?"라는 삶의 근본적인 의문에 결정적인 답을 제공해준다. 즉, 살아가면서 양질의 유익한 정보를 계속 내 무의식에 받아들여서 그것이 삶 속에서 실천되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할 때 우리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어 그 습관의 힘이 내 삶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도록 할 수 있다.

교육이란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그렇다면 습관을 바꾸는 방법은 무엇인가 ? 그것은 반복하는 것이다. 내 의식에 유익한 정보를 입력하고 행동에 옮기기를 반복한다. 그래서 그 행동이 나에게 익숙해졌을 때 그것은 나에게 새로운 습관으로 자리잡게 된다. 그 때에는 의도적인 노력 없이도 나도 모르게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그런데 이런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떻게 하나 ? 억울하지만 다시 시작할 밖에...

사실 억울할 것도 없다. 왜냐하면 그러한 내 모습 또한 과거에 내 생각과 행동이 만든 결과이기 때문이다.

뭔가를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나오는 행동의 삶은 부자연스럽기 그지없다. 친근한 미소와 스스럼없는 악수가 몸에 배여서 의도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을 때 인간관계는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하물며 독서 습관, 원칙에 충실함, 공감과 배려, 용기, 긍정적 태도, 우선순위 확보, 시간 관념을 갖기, 돈을 얻는 방법과 돈을 쓰는 방법, 순리에 맞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 같은 중요한 자질이 내 몸에 배인 습관이 되어 있다면 우리의 삶은 성공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삶을 실패로 이끄는 습관, 성공으로 이끄는 습관은 반드시 존재한다.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귀한 덕목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한 열쇠이다. 그것이 나의 제 2의 천성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반복적인 연습이다.

군대에는 매일 구보를 한다. 왜일까 ? 그것은 전쟁 시에 군인이 수행해야할 임무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걷는 것은 할 수 있지만 군인들은 매일 구보를 연습한다. 이것은 습관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습관을 들여서 온전한 내 것이 되도록 하는 것에는 반복하는 것이 이상의 왕도가 없다.

당신이 삶에서 매일 연습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그것은 차곡차곡 쌓여서 무의식 속의 바코드가 되었다가 나도 모르는 순간에 행동으로 튀어나올 것이다.

그 때의 행동은 무엇인가 ? 그 행동의 결과로 생기는 당신의 모습은 무엇인가 ? 실패하고 상처 입은 낙오자의 모습인가, 그렇지 않으면 일상 속에서 내면의 고요함과 평화로움을 지니는 행복한 성공인의 모습인가 ?

당신의 삶에 있어서의 의미 있는 변화는 획기적인 사건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어느날 동쪽에서 귀인이 나타나서 나에게 하혜와 같은 축복을 주어서도 아니다. 그것은 일상을 통해 내 의식에 형성된 단순한 습관들의 힘이다. 이 습관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행동으로 나타나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제 자신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내려보자. 나의 무형적 자산과 유형적 자산의 목록을 만들어 보자. 그리고 그 자산이 어떻게 현재의 나에서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자.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자질이 필요한가 ? 그것이 습관이 되어 있는가 ?

만약 그렇지 않다면 습관이 되어 있는 그때까지 당신은 더 나아가야 할 길이 있는 것이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