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세상사 이치는 간단해요. 어려운 일이나 어차피 해야 할 것라면 즐기는 거죠.

안녕하세요.
<The First>란 잡지와 가졌던 인터뷰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이따금 구어체가 가진 호소력이 있거든요. 저의 생각을 비교적 잘 정리한 글입니다.

1. "위기는 곧 기회이기도 해요. 위기라고 해서 거기에 매몰되어서는 안되죠. 위기의 시대라고 하지만 오늘날처럼 멋진 시대도 없습니다. 방안에서 모든 정보를 얻고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이 시대는 지식 시대예요. 현재의 기술과 트렌드를 이용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자본가가 아니어도 부자가 될 수 있는 시대인 거죠."

2. "기업이든, 개인이든, 우리 모두는 셀프 매니저가 되어야 해요. 변화의 시대에 우리가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자기라는 사람입니다. 돈을 갖고 있어도 유지하기 어렵고, 정상에 머무르는 시간은 짧아지고 있어요. 윈드 서퍼들이 바람에 자신을 맡기는 것처럼 변화 자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즐기는 자세가 필요한 거죠."

3. 변화를 즐기라, 멋진 말이지만 난감하다. 과연 변화를 즐길 것인가. 즐긴다는 것은 마음의 자세라는 그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일단은 스스로 오픈 시스템을 가져야 한다는 것,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정보에 민감하면, 자연스럽게 자극을 받게 되고 그에 따른 책략적인 마인드와 인생 단계별 목표를 세우게 된다는 것이다.

목표는 바로 삶의 거울이다. 거울을 만든 다음에는 어떤식으로 매듭을 지울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구체적인 행동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잘못된 것은 없는지,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 계속적인 리노베이션을 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4. 아이들이 왜 공부하고 젊은 날에 준비해야 하는가라고 물을 때면 그가 하는 대답은 한결같다. 사람은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 자유롭기 위해 지식과 경제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5. 변화는 일상에서 만들어진다는 그는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생활원칙으로 첫 번째, 삶을 살아가는데 치열해야 한다는 것을 꼽는다. 건성으로 살면 10년을 살더라도 쌓이는 게 없고 하루를 살더라도 전력투구해야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삶의 기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삶의 밀도가 중요해요."

두번째로 그는 작은 것이라도 자기 혁명을 시도하라도 말한다. 인생은 결코 대박프로젝트가 아니다. 매일 매일의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낳고, 사소한 것을 잘 할 수 있어야 큰 일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난다거나, 매일 운동을 한다거나 하는 나름의 목표를 세우고 집요하게 지켜 나가보라고 권한다.

세번째로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어야 하고 리스크 테이킹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네 번째로 그는 100년 인생을 두고 10년 앞을 항상 대비하면서 생활하라고 권한다.

6. "사람과 동물의 차이는 준비하는 마음에 있어요. 두렵다고 해서 세상은 변하는데 바뀌지 않는 것은 무책임한거죠. 두려움에 압도될 것인가, 극복할 것인가 이 중 인생을 좀더 낫게 하는 것은 후자라는 거죠. 앞을 준비하는 그는 무엇이든 백년에 맞춰 기획하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주어진 상황에 만족하지 말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라고 말한다. 다섯 번째로 그는 위기는 기회의 양면임을 잊지 말라고 충고한다.

7. "40대라고 하면 아직 살아야 할 날이 60년이에요. 뭐가 문제죠? 뭐가 늦은 거고,뭘 배울 수 없다는 거죠? 경험이란 버릴 게 하나도 없어요. 실직도 멋진 경험이 될 수 있어요,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자세가 중요해요."


(출처) Excellence /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장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