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상사가 몰라줄 때 직원들이 어떤 느낌을 갖는지 안다면 과거와 같이 행동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직원들은 상사들의 인정에 굶주려 있다. 여러분이 재직중인 조직도 예외가 아니다. 이미 직원 중 몇 명은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것 때문에 사기가 떨어져 있거나 심한 경우에는 회사를 떠나야 겠다고 마음먹고 있을 수도 있다.

아직도 상당수의 경영자들이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는 것과는 달리 마음 속으로는 뭐니뭐니해도 직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급여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생각일 뿐이다. 직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좋은 성과를 냈을 때 상사가 인정해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경영자들은 직원들을 인정해 주는데 인색한 것일까? 크게 4가지를 들 수 있다.

1. 질책을 하지 않는 것이 곧 일을 잘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권위주의적인 경영자들이 많은데 자신들도 그러한 상사 밑에서 근무했던 경우가 많다. 또 이러한 타입의 경영자들의 상당수는 "봉급을 받으면 열심히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 따라서 다른 경영자들이 직원들을 칭찬하는 것을 좋게 보지 않고 감성적인 직원, 칭찬해주면 좋아하는 직원들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하지 않는다.

2. 보상과 인정은 인적자원 관리를 담당하는 부서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3. 직원들의 업적을 관찰하고 측정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

4. 어떻게 인정해줘야 하는지 방법을 모른다.

방법을 배우지 않거나 스스로가 인정 받는 것을 경험하지 않으면 당연한 일이다.


인정해주는 방법 두 가지

직원들의 성취를 인정해주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특정한 직원(들)을 인정해주고 동기부여 해주기 위해서 주어지는 비공식적인 보상

비공식적인 보상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6가지 요령이 있다.

1)보상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2)보상은 성취의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적은 성취에 과도한 보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3)보상은 해당 성취가 이루어진 후에 신속하게 주어져야 한다.

4)왜 보상이 주어지는지 이유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5)그룹과 개인을 동시에 인정해주어야 한다. 그룹 구성원 전체의 공로를 인정하되 동시에 그룹 중에서 가장 공헌이 큰 사람을 찾아서 개인적으로 그 공로를 인정해주어야 한다.

6)직원들이 보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연말에 주는 보너스를 직원들이 보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당연하게 주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연말보너스는 동기부여의 효과를 더 이상 갖지 못한다.

회사에 중요한 특정 업무에 직원들이 관심을 갖고 공헌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은 7가지의 상을 주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1)우수사원상: 긴급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 부서간의 협력증진, 회사의 비용을 크게 절감시키는 아이디어의 제시, 팀웍 강화

2) 생산성과 품질향상에 대한 공로상

3)좋은 제안을 많이 한 직원에게 주는 제안상

4)고객서비스 대상

5)판매대상

6)특정한 팀원들 모두에게 주어지는 우수팀상

7)개근상과 안전대상


2. 전직원의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차원의 공식적인 인정과 보상

회사차원의 공식적인 보상 프로그램을 잘 만들어서 운용하게 되면 좋은 직원들이 이직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도록 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1)다양한 직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지만 동시에 소수의 직원들에게는 파격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차별화된 보상시스템

2)단순하면서 단기간 동안 운영되는 콘테스트

3)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견학, 여행 이벤트 등에 참여기회부여

4)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 훈련 등 자기계발 기회부여

5)승진, 특별한 임무 부여, 멘토의 역할 부여

6)스톡옵션 부여

7)결혼기념일 또는 생일축하

8)직원 자신들이 선택하는 맞춤 복지제도

9)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자선활동, 자원봉사활동

공식적인 보상을 회사와 직원의 니즈와 연계시키고, 보상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적시에 보상을 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상의 가치를 알리되 과장되거나 너무 떠벌리지는 않도록 하라.

만일 어떤 보상을 주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 수 없을 경우에는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말고 직원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만일 보상이 직원들의 니즈에 적합하지 않으면 보상의 동기부여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직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한 다음 그들이 자신의 생각에 따라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