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이나  교습소  그리고  학원을  운영하는  원장님들은 


통상  홍보를  하기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하나  생각을 할뿐  


더 자세한  데이터를  가지고  홍보를  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예전에는  전단지나  홍보물을주어도  아이들이  들어오던  시절이있었기에  


아래의 글이  도움이 안될 수도 있겠지만   최근에  어떤 홍보를  해도  아이들  등록이 


쉽지 않다는  상황에서는  한번쯤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에  지난번에이어   홍보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한다는  내용으로


마켓팅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어느 원장님의  글이기에  다소  피부로 안와


닿을수 있겠지만    홍보가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원장님들에겐   


되돌아볼 수 있는 글이며   다음 세번째 글이  마지막이 될 예정입니다   



    우리  학원의   홍보를 평가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거 무지 중요합니다.

평가가 안되면 주먹 구구밖에 안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어떠한 홍보를 할때 예산을 잡습니다.

예산은 돈이될수도 있고 인력이될 수도있고 시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노가다 홍보의 경우는 인력과 시간이 중심이 되는게 적당하고

광고나 매체를 이용한 홍보는 돈으로 보는것이 맞습니다.


우선은 노동력과 시간으로 봅시다. (이 부분은 다음에 자세히 다시 하겠습니다.)



홍보나 광고의 목적은 무었입니까..

홍보나 광고의 목적은 학원생 등록이 아닙니다.

인바운드(문의전화,,또는 방문) 입니다.

이 두부분을 혼동하면 안됩니다.

혼동하게되면 나중에 홍보를 열심히 하고도 결과가 안나올때 문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우선 홍보를 하는 인력, 시간, 방법 등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하루단위로 홍보일지를 작성합니다.

다음에 그날..또는 그 주에 들어오는 인바운드를 집계합니다.

그러면 통계가 나오게 됩니다.


예를들어

직원 4명이 하루 5시간씩 일주일(6일)동안 전단지 작업을 했습니다.

그러면 총 홍보시간은 4 X 5 X 6 = 120

하루 20 시간씩 주 120 시간의 홍보를 하게 된 겁니다,

그러면 통계를 내는 겁니다.

월 : 4통
화 : 2통
수 : 3통
목 : 2통
금 : 5통
토 : 1통

이번주에 총 17통의 결과가 있었군요...

그러면17 / 120 로

시간당 0.141666~ 정도의 효율이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10시간 홍보하면 인바운드 1.4개를 받는다는 말입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그런데 다음주에는 전단지가 아니라 벽보작업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효율이 0.25 정도가 나왔습니다.

정리하니까 4시간 홍보하면 1개의 인바운드를 얻는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학원은 전단지보단 벽보가 훨씬 효과적인 홍보방법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의 통계를 내다보면

요일과 시간에 대한 효율도 파악하게 되고 효과적인 홍보방법에 대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과 환경, 업종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습관화를 해야 헛고생을 하지 않게됩니다.




아무것도 아닌 방법같지만

제가 마케팅 교육을 하러 다니고 얻은 결론은

결과적으로 매출차이가 2배이상 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러한 통계가 있는 곳은 문제점 파악이 빠르기 때문에

슬럼프 극복이 빠르고 매출의 기복이 심하지 않다는 겁니다.




중요한것은

통계는 처음부터 아주 자세하게..

방법, 홍보 시간은 물론이고

요일, 대상, 장소, 등의 아주 자세한 기준으로 해야

후에 효과적인 데이터가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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