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나는 자서전 읽기를 무척 즐기는 편입니다. 기업인, 지식인 그리고 정치인 등 어떤 분야에서 정상에 선 사람들의 삶의 기록을 열심히 읽는다. 그런 취미를 갖게 된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왜냐하면 한 인간이 살아온 삶을 통해서 배울 점이 무척 많기 때문이다.

정상에 설 수 있었던 사람들이 공통점 가운데 뚜렷한 한 가지는 '열정'이란 단어를 들 수 있다. 자신이 가진 거의 전부를 거는 그런 마음가짐과 태도, 그리고 몰입과 헌신으로 일하는 습관은 성공한 거의 모든 사람들의 삶에서 찾아낼 수 있다.

여기에 한 사람의 유년기를 그린 대목을 소개하기로 하겠다.

"나는 막대 폭죽 두 개 살거야!" 한 어린 아이가 외쳤다. "회전 불꽃 하나 줘!" 다른 아이가 소리 질렀다. "나는 그냥 폭죽 세 개!" 또 다른 아이가 손을 내밀었다. 즉시 돈이 건네졌고, 폭죽은 날개돋친 듯 팔려 나갔다.

그 아이는 독립기념일의 불꽃놀이 축제를 겨냥해 물건을 팔고 있는 아이는 여덟살 짜리 존 템플턴이었다. 존 템플턴(John Marks Templeton)은 1999년 머니 매거진에 의해 금세기 최고의 주식투자가라고 이름 붙여질 정도로 투자 실적 뿐만 아니라 인격과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박애정신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위의 대목은 그가 고향인 테네시주 윈체스터에서 막 사업 세계에 뛰어들던 시절을 그린 내용이다.

그는 훗날 자신의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앞날을 신중하게 내다보고, 착실히 계획을 세운 다음, 자신에 일에 스스로 전력투구하는 자세가 그런 하여금 정상에 설 수 있도록 도와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회고한 바가 있다. 그렇다면 전력투구하도록 만드는 그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한 단어로 '삶에 대한 열정(passion)' 혹은 '승리에 대한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물질 그 이상의 세계를 추구한다. 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무던히도 노력을 한다. 완벽함을 향한 노력은 타인의 눈에 아주 사소하게 보이는 일에까지 넓혀지게 된다. 그들은 열정을 매일 매일의 삶에서 하나 하나 실천에 옮기는 사람들이다.

자동차 업계의 거목이었던 하로우 허버트 커티스는 이런 충고를 준다.

"자신의 일을 한번 할 때마다 이전보다 더 잘하도록 하라. 다른 누구보다도 더 잘하도록 하라. 더 이상의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잘 해보라. 아무리 어려운 일이 주어져도 당신 혼자서 처리하도록 하라. 이런 말을 하면 고리타분하게 들릴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오늘과 같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런 자세 덕분이었다."

출판인이자 저술가로 큰 명성을 얻었던 윌리암 피저 역시 매일 매일 자신의 전부를 거는 삶의 중요성을 이렇게 말한다.

"영광은 정말로 긴요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람에게 돌아간다. 이런 긴요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은 매일매일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 우리에게 정말로 중요한 큰 성공은 오랫동안 생각하고, 아주 정밀하게 계획을 세웠다고 해서 얻어지는 게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매일매일 일상적인 일을 하면서 뿌린 씨앗이 결실을 맺는 것이다."

열정으로 무장된 사람들은 근면은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다. 그들에게 삶은 매일매일 개선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구슬을 갈고 닦아서 보배로 만든다'는 것처럼 그들은 늘 좀 더 나은 방법을 찾는데 여념이 없다.

존 템플턴 경 역시 이 점에서 예외가 아니었다. 그는 투자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 한가지 방법을 생각해 내고 이를 실천에 옮긴다. 그것은 조그만 소형 녹음기를 마련해서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누군가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기록해 두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흘러가 버릴 수 있는 짜투리 시간을 모아서 자신의 능력을 2배, 3배 발전시키는데 이용하였다.

"자신의 직업에서 성공하려면 이처럼 작은 방법들을 찾아야 한다. 어쩌면 낭비됐을지도 모를 시간의 조각들을 모을 수만 있다면 진정으로 열심히 일한다는 게 무엇인지를 깨달을 것이다."

열정으로 무장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해 내기 위해 자신의 습관을 성찰하고, 관찰하고, 고쳐나가는데 열심이다. 그러니까 목표를 위해 헌신하기고 하지만, 자기 자신과 경쟁하는데도 무척 열심이다.

존 템플턴 경이 직장 생활 초년부터 깨우친 것은 시간을 사용하는 습관을 고치지 않고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그래서 그는 평생동안 고객을 만날 때면 반드시 약속 시간보다 먼저 도착하는 습관을 몸에 익힌다. 10여분 정도 일찍 도착한 다음에 고객과 나눌 대화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심적인 안정을 취한 다음, 느끈하게 책을 읽으면서 고객을 기다리곤 하였다.

열정으로 무장된 사람들이 가진 힘은 열정이 그 자신에게만 머물지 않는다는 점이다. 열정이란 차고 넘치는 속성을 갖고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에 몰입하고 헌신하면 그의 마음과 태도는 자신과 연을 맺은 주변 사람들에게 퍼져 나가게 된다.

만일 어떤 간부의 삶이 열정으로 가득차 있다면, 그와 함께 일하는 부하들을 전염시키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한 명의 가장이나 주부가 열정적이라면 가족 구성원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간부를 대상으로 강의를 할 때마다 '스스로 불태울 수 없는 사람은 타인을 불태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곤 한다. 그만큼 열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열정으로 무장된 사람들은 열정이란 항상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열정 역시 유지, 보수, 발전 시키기 위해선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때만이 계속해서 가질 수 있다. 지적 호기심을 갖고 자신의 분야와 직간접으로 연결된 분야를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일에 압도되지 않도록 적절한 휴식으로 자신을 가다듬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여러분 자신의 삶을 열정으로 가득차도록 해 보라. 성공의 비밀은 바로 그곳에서 찾을 수 있다.


(출처) 풀무원 / 공병호경영연구소장

728x90

+ Recent posts